cctv설치 의무화 서명운동 하러가기
  • go
우리아이 교육원 바로가기
키즈닥터 상담실키즈닥터 상담실

키즈닥터 칼럼키즈닥터 칼럼

의학상식의학상식
  • 홈 > 키즈닥터 > 의학상식
[키즈닥터 FAQ] 1. 아기는 모유를 좋아해
작성자 : 함영욱원장 작성시간 : 2010-04-26 11:15:27 조회 : 3251
모유수유.jpg

1. 아기는 모유를 좋아해

 

 

꼭 모유를 먹어야 하나요?

 

그렇습니다. 당연히 모유를 먹여야 합니다.

엄마가 만들어 먹여 주는 모유가 가장 과학적이고 우수한 아기들의 음식임이 현대 과학에 의해 입증되었습니다. 모유 수유에 성공하려면 태어나자마자 가장 빠른 시간에 처음부터 분유가 아닌 모유로 먹이기 시작해야 합니다. 산부인과에 아기를 낳으러 갈 때부터 ‘우리 아기에게는 모유를 먹이겠습니다’ 하고 미리 담당 선생님께 요청하시고, 아기를 키우면서 모유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소아청소년과 의사와 상담하시면 됩니다.

 

모유와 분유는 어떻게 다른가요?

 

1)모유는 아기와 엄마를 위한 최고의 선물입니다.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것은, 피부와 피부가 맞닿는 친밀한 접촉을 통하여 엄마와 아기를 사랑으로 묶어 주는 것입니다. 아기는 엄마의 몸에 찰싹 달라붙어 엄마의 체취를 맡고, 목소리, 심장소리를 들으며 엄마의 존재를 확인하고 큰 기쁨을 맛보게 됩니다.

 

2)모유는 모체에 특별한 질병이 없는 이상 무균상태이며 신선하고 경제적입니다.

모유는 항상 체온과 같은 온도로 일정하게 유지되므로 아이들이 잘 먹고 소화도 잘 됩니다.

분유처럼 물을 끊여서 식히는 불편함이 없습니다. 미리 짜서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도 상온에서 4시간, 냉장실에서 3일, 냉동하면 3개월까지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3)초유는 양은 적지만 면역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신생아 초기에 걸릴 수 있는 여러 가지 감염성 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아기 몸의 면역체계가 확립되는 시기를 고려하여 적어도 2년간은 모유를 먹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모유에는 아미노산, 단백질과 지방, 탄수화물, 무기질, 비타민 등이 들어 있습니다.

모유의 아미노산이나 단백질은 아기에게 적합한 양이 들어있으며 소화도 분유보다 더욱 쉽습니다. 특히 모유에는 소화하기 어려운 카세인 단백이 분유에 비해 적게 들어있으며 또한 모유에는 고도의 불포화지방산이 많으나 우유에는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 다. 불포화지방산은 고급지방산으로서 뇌의 발달과 심장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포화지방산은 비만과, 심장병, 고혈압 등을 초래하기 쉬운 지방산입니다. 칼슘, 인, 철분 등 무기질과 비타민도 모유가 더 효과적으로 흡수됩니다. 모유를 먹이면 장운동이 빨라져 변을 좀 더 쉽고 무르게 봅니다.

 

5)모유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이 장 속에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어 알레르기 발생을 줄 여줍니다.

따라서 분유를 먹은 아이보다 아토피 피부염이나 천식에 걸릴 위험이 적어, 병원에 가야 하는 일도 적어지며, 소아암의 발생율도 훨씬 줄어듭니다.

 

6)모유를 먹이면 아기의 턱과 치아가 균형적으로 잘 발달하고, 설사와 변비도 적으며, 신생아의 태변 배출이 쉬워져 황달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7)모유를 먹이면 엄마에게도 이롭습니다.

산후에 자궁 수축이 더욱 촉진되고 체중 감소 효과가 있어 산후 회복이 빠르며, 전적으로 젖만 먹이는 동안에는 배란이 상당히 효과적으로 억제되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피임이 되어 출산 터울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호르몬에 의하여 산모의 마음이 더욱 편안해 집니다. 또한 엄마에게 유방암이나 난소암, 골절이나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모유는 어떻게 먹이기 시작하나요?

 

1)젖먹이기는 출산 직후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분만 후 가능한 빨리 아기를 엄마의 가슴에 올려 주어 엄마와 아기가 피부 접촉을 할 수 있게 해 주면 아기 스스로 엄마 젖을 찾아 젖을 먹게 됩니다. 또한 하루 종일 24시간 내내 엄마와 아기가 함께 지내면서 아기가 배고파할 때마다 젖을 먹이고 의학적인 이유가 없다면 엄마 젖 이외의 다른 것은 먹이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엄마 젖 이외에 인공 젖꼭지나 노리개 젖꼭지를 아기 입에 넣지 말아야 방해받지 않고 자연스럽게 엄마젖 먹는 것ㅇ르 배울 수 있습니다.

 

2)아기가 먹는 양은 엄마가 정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아기가 배고파할 때마다 충분히 맘껏 먹도록 해주면 됩니다. 서서히 아기 스스로 일정한 시간 간격을 지키게 되므로 젖 먹이는 시간이나 간격에 너무 신경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3)한 번에 한 쪽을 충분히 먹이고, 반대쪽 젖도 물려 보아 아기가 더 먹고 싶어 하면 먹입니다. 남은 젖은 짜지 말고, 다음 수유 시에는 나중에 먹였던 쪽부터 먼저 먹이면 시간이 지나면서 엄마가 만드는 젖양이 서서히 아기에게 필요한 정도로 조절됩니다.

 

4)젖은 아기가 입을 크게 벌릴 때까지 기다렸다가 아기를 부드럽게 가까이 끌어안아 유륜의 아래쪽이 위쪽보다 더 많이 아기 입 속에 들어가도록 물려야 합니다.

젖 물기를 제대로 해야 아기가 효과적으로 젖을 삼키고 엄마도 통증 없이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5)젖을 먹일 때마다 유두나 유방을 닦을 필요가 없습니다.

 

6)초기에는 밤이나 낮이나 별 차이 없이 젖을 먹으며, 아기가 커 갈수록 점점 더 낮에 많이 먹고 밤에는 많이 자게 됩니다.

 

 

미숙아도 모유로 키울 수 있나요?

 

미숙아도 가능합니다. 오히려 미숙아일수록 모유를 먹여서 필요한 영양과 면역을 취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병원의 인큐베이터 안에서 자라는 아기에게도 미리 젖을 짜서 먹일 수 있습니다.

 

 

엄마가 병이 있어도 모유를 먹일 수 있나요?

 

엄마가 병이 있어도 대부분의 경우는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특히 엄마가 감기나 장염에 걸리거나 제왕절개를 한 경우 혹은 B형간염 보균자라 하더라도 젖은 계속 먹입니다. 황달이 있는 신생아도 대부분 계속 젖을 먹일 수 있으며 또 그래야 합니다. 그러나 드물게 황달이 심한 경우, 짧은 기간 동안 모유 수유를 중단할 필요가 있을 수는 있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는 변이 대체로 묽습니다. 이걸 보고 설사라고 걱정해서 모유를 중지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젖이 잘 안 나와요.

 

젖이 잘 나오게 하려면 분만 후 되도록 빨리 엄마 가슴 위에 아기를 올려놓아 계속해서 피부 접촉을 하게하고 하루 종일 24시간 동안 엄마와 아기가 함께 지내면서, 아기가 젖을 제대로 물고 수유자세를 정확히 하여 자주 효과적으로 엄마 젖을 잘 빨아 삼키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처음 1~2일 간은 젖양이 적지만 신생아에게는 적합한 양이며 대개 곧 젖양이 많아지므로 배고파할 때마다 하루에 8~12회 정도 자주 젖을 먹여야 합니다.

 

 

이전
목록
171 [키즈닥터 FAQ] 2. 얼굴이 노래.. 함영욱원장 2010-04-26
170 [키즈닥터 FAQ] 1. 아기는 모.. 함영욱원장 2010-04-26
169 엄마들이 꼭 알아야 할 병원 사용 설.. 최용재원장 2010-04-23

  • 회사소개
  • 가맹신청
  • 제휴/광고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고객만족센터